노자주를 저술함으로써 노자사상은 위진 현학의 기본사상이 되었다. 또한 인도에서 들어온 불경을 해석하는 데 노자의 용어와 이론이 활용되어 격의불교 형성에 이바지하였다. 한국에서는 상고시대 이래의 신선사상이 삼국시대에 이르러 도가사상과 결합, 풍류를 숭상하는 기풍을 조성하였다. 고려시
제자백가의 사상을 비판적으로 계승함으로써 유가의 사상체계를 세울 수 있었다. 순자는 시기적으로 선진제자백가 중 후기에 나왔기 때문에 이전의 여러 사상을 비교검토할 수 있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각각의 학풍의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었기 때문에 유가의 체계내로 창조적으로 수용할 수 있었다.
무위자연이다. 여기서 무위의 반대 개념인 인위는 공자의 유가 사상을 말한다. 무위자연은, 박학다식한 유학자들이 천하를 통치하고 예절에 의한 제도를 완비하여 백성들 위에 군림하여 천하에 평화를 유지하자는 공자, 맹자의 유교사상과는 반대로 도가에서는 모든 백성으로 하여금 천지만물의 생성
도덕경을 가장 마음에 드는 구절은 노자의 대표적인 사상인 “무위자연”에 관한 부분이었다.
-노자의 무위자연-
무위자연이란 꾸밈이 없이 자연의 순리에 따른 삶을 산다는 말로 이해할 수 있다. 여기서 무위(無爲)는 인위(人爲)의 반대 개념이다. 인위란 의도적 만들고 강요하고 그것을 지키면 선이
무위(自然無爲)의 경지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문제를 다루었다.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한편으로는 가치(價値)에 물들지 않은 사물(事物)의 세계와 그 사물의 근원에 대한 탐구로서의 존재론적 본체론(本體論)과, 다른 한편으로는 인문세계를 구축하는 가치욕구(價値欲求)를 배제하고 생(生
무위자연의 도에 의해 순리를 따라 행동해야 한다고 하였다.
도덕경의 사상은 추론적인 사고보다는 직관적인 인식을 우선시하고, 정적주의적인 방법을 통해서 궁극적인 실체에 도달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는 점에서 사실상 일종의 신비주의라고 할 수 있다(노자는 여러 곳에서 성인이 지니고 있는 우
노자는 중국 고대 철학자로, 도교의 창시자로 여겨집니다. 그의 사상은 자연과의 조화, 무위자연(無爲自然, 즉, 억지로 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행동하는 것)의 철학, 그리고 간소하고 겸손한 삶의 가치를 중시합니다. "도덕경"은 노자가 이러한 사상을 집대성한 작품으로, '도(道)'와 '덕(德)'에 대한 그의